728x90
반응형
SMALL

직장인에게 한 해를 마무리하는 때는 연말정산 시기일 것입니다. 연말정산때를 생각한다면 절세효과가 있는 금융상품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일명 ‘장마펀드’로 불리는 장기주택마련펀드는 펀드수익도 얻고 세제관련 혜택도 얻을 수 있는 1석2조의 세테크 상품입니다.


‘장마펀드’는 알뜰히 목돈을 모으려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지만, 반면 다양한 혜택을 지닌만큼 꼼꼼히 따져봐야 할 조건도 많습니다. 종류가 다양해서 장기주택마련펀드라는 이름을 달고 있다고 해서 무턱대고 가입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주택마련펀드는 아무나 가입할 수 없습니다.

 

만 18세 이상 세대주로 집이 없거나(무주택자) 가입 당시 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인 전용면적 85㎡ 이하의 1주택 소유자에 한해 가입할 수 있구요, 또 가입기간이 7년이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가입 후에는 분기당 300만원까지 돈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계좌에 나눠 가입했다면 분기당 넣을 수 있는 돈은 가입한 모든 금융기관을 합해 총 300만원이 됩니다.

 

장기주택마련펀드의 장점으로는 세금감면 효과로써 우선 7년 이상 가입하면 펀드에서 발생하는 배당소득에 대한 이자를 완전히 면제해 줍니다. 또 근로소득자일 경우 5년이상 가입하면 연간 펀드에 넣은 금액의 40%를 최대 300만원까지 근로소득에서 공제해 주며 비과세•소득공제 혜택 외에도 펀드에서 나오는 수익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펀드평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설정액 10억원이상의 장기주택마련펀드에 3년 평균 수익률은 32.40%나 되었죠. 특히 온라인 전용 장기주택마련펀드의 경우 다른 펀드보다 좀 더 저렴한 보수를 내게 되어있어 추가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장점도 가입경과 시기에 따라 도로묵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장기주택마련펀드는 정부의 절세상품 축소방침에 따라 2009년 12월31일까지만 가입할 수 있는 한시적 상품이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소득공제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5년이란 시간을 기다려야 하구요~

배당소득에 대한 비과세혜택은 7년 이상 가입한 투자자에 한해서만 주어집니다.

7년이내에 펀드를 환매하면 비과세 혜택이 하나도 없고, 또 5년 이내에 환매하면 총저축액의 4%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특히 1년이내에 환매하면 8%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또하나의 주의할 사항은..........


장기주택마련펀드 역시 펀드이기에 펀드속에 어떤 종목이 들었는지 살펴보고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펀드와 마찬가지로 주식형도 있고, 채권형, 혼합형도 있습니다.
(장기주택마련펀드는 장기간 운용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채권형이나 혼합형 펀드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 한국펀드평가의 통계자료를 보면 투자자산별로, 개별펀드별로 지난 3년간 수익률은 천차만별이다. 주식혼합형의 경우 33.59~63.34%, 채권혼합형은 36.98~42.85%, 채권형은 6.16~9.99%였다.)

정리하자면 장마펀드는 모든 혜택을 누릴려면 최소 7년은 가입을 해야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철저한 재무계획을 세운 후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출처: http://board1.finance.daum.net/gaia/do/finance/investguide/read?bbsId=investguide&articleId=2

반응형
LIST
posted by Bwith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