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Q: 커피와 면화에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상품 시장 투자 의견은 중립이지만, 만일 하시겠다면 면화보다는 커피가 나을 것 같습니다.

 

원래 커피라는 작물이 기온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작황이 좋아지는데 지금과 같이 지구온난화가 진행되는 상황 속에서는 온도 변화가 극심해지고 따라서 작황이 장기적으로 나빠질 수 밖에 없거든요. 공급 사이드에 불안 요인이 존재하니 언제든지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피에 투자하시려면 해외 ETN을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커피에 투자하는 상품으로는 영국에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스가 발행한 ETN인 JO ( http://finance.yahoo.com/q?s=JO )가 있습니다. 다우존스-UBS 커피 선물 지수를 추종하고 있지요.

 

그리고 말씀하신 커피와 면화는 물론이고 원당에도 함께 투자하는 JJS ( http://finance.yahoo.com/q?s=JJS&ql=0 )가 있습니다. 다우존스-UBS 소프트(커피, 면화, 원당) 지수를 추종합니다. 역시 영국계 바클레이스에서 발행한 상품입니다.

 

상품에 특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ETN(Exchange-Traded Note)이란 ETF처럼 증시에 상장돼 손쉽게 사고팔 수 있는 채권입니다. 채권과 원자재 통화 주식 선물 등에 투자해 해당 상품가격이 오르면 수익률도 따라 오르는 상품이지요. 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된다는 점에서 증권의 성격이 있으나 금융회사가 자기신용으로 발행하고 만기가 있어 엄연한 `채권`입니다.

 

ETN 투자에서 가장 큰 위험요인은 발행자의 신용위험도인데, 운용성과와 상관없이 발행주체가 파산하면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 있습니다. 실제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신용등급이 강등되면서 뉴욕거래소에 상장됐던 리먼브러더스의 ETN은 상장폐지된 바 있지요.

 

주가연계증권(ELS)이나 파생결합상품(DLS)이 증시에 상장돼 있다면 그게 바로 ETN과 유사한 구조라고 할 수 있지요.

반응형
LIST
posted by Bwith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