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지배구조 및 정부의 영향
JAL: 정부가 민간이 공동 출자한 준 공기업.(무리한 지방공항 운영 등 정치가와 관료의 경영 간섭 심함.)
대한항공: 오너와 주주가 있는 민간기업. 최근 벌어진 땅콩리턴 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오히려 정부 기관에 영향력을 행사.
-노동조합의 난립
JAL: 파일럿, 객실 승무원, 지상 근무요원 등 직종별 노동조합 8개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었음. 노동조합이 많다보니 경영진과 노동자 사이의 의견 조율에 시간이 걸려서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없었음.
대한항공: 대한항공 노동조합으로 교섭체계 단일화
(관련 홈페이지: 대한항공 노동조합
http://www.kalunion.or.kr/index.php )
-과도한 퇴직금
JAL: JAL에서 30년간 근무한 뒤 퇴직한 사람이 받는 연금은 월 50만 엔 정도였음. 이는 JAL이 기초연금, 후생연금, 기업연금 식으로 연금을 3중으로 지급하기 때문. 당시 자기자본 대비 퇴직금 부채 비율은 450%에 달했음.
JAL 파산의 뇌관은 막대한 '퇴직금’
http://media.daum.net/economic/view.html?cateid=1038&newsid=20100123060306484&p=nocut
대한항공: 자기자본총액은 2.2조(2014년 말 기준), 퇴직급여충당금(순확정급여부채)는 8205억(2014년 말 기준)으로 40%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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